[지오플랜 서비스]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중장비 충돌 방지 시스템

2023. 10. 31. 09:08지오플랜 서비스

산업현장에서 지게차 운전자와 주변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위험한 작업 현장을 관리하고 작업자의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한  실시간 관제는 궁극적으로 근로자에게 안전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기업의 당연한 의무로 산업현장에서는 다양한 관리 솔루션과 ICT 기술을 결합하여 효율적인 현장 관리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RTLS 실시간 위치 측위 기술을 통해 중대재해 예방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중장비 충돌  방지 시스템 


소규모 사업장에서 전체를 관제/관리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어렵지만, 산업 현장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중대재해를 현장에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 UWB 정밀 위치 측위 기술 기반의 접근 감지 알람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 중장비에 접근하는 작업자를 감지하여 알람/경고 - 경광등 알람 / 고출력 부저 알람(청각) /레이저빔 알람(시각)  UWB를 통해 중장비와 작업자간의 거리를 매우 정밀하게 측위하여 길게는 10M에서부터 5M, 3M,1M  거리값으로 설정하여 단계적으로 알람을 제공하며 청각, 시각, 진동 등의 여러 방식으로 운전자에게 알람 경고를 통해 빠르게 지게차 제동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안전빔 구역 표시 사고 예방 - 고출력 LED 안전빔으로 위험구역 표시 하여 접근 방지 알림  
  • 사각지대 다채널 모니터링 화면 제공  - 중장비 운전자의 시야 외 사각지대를 살피기 위해 고화질 카메라를 부착하여 음영지역 최소화하고 AI 영상인식 기능 포함하여 사람을 인식하면 즉시 운전자에게 알람 경고 제공  

 

지오플랜의 중장비 충돌 방지 시스템은 위 기능 제공 뿐만 아니라 UWB 통신 방식을 통해 충돌 방지 시스템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중장비에 부착된 로케이터와 작업자간의 TAG의 거리 계산을 TWR 측위방식을 통해 특정거리 내 접근 시 알람 방식에 1:1이 아닌 1:N 방식으로 UWB와 BLE를 접목한 복합 측위 알고리즘을 활용, TWR 측위시 신호 충돌의 로스를 줄여 제공합니다. 

 

성능 고도화 

  • 충돌 알람 위치 정확도 : 평균 50CM 이내 
  • 측위 거리 : BLE 30M이내, UWB 10M 이내 
  • 적용 측위 기술 : 1단계 RSSI > 2단계 TWR + 복합 측위 알고리즘 
  • 관제 성능 : 1초 이내 인식, 10초 이내 알람 

스마트 안전 기술의 AIoT 기술 접목에 대한 요구와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IoT 기술을 적용한 안전관리 시스템에 충돌 방지 기능, 모니터링 및 위치 추적, AI 영상인식, CCTV 관제 등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플랫폼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높으며 이에 따라 지오플랜은 현장에서 즉시 쓰이는 충돌방지시스템 뿐 아니라 표준화된 통합 안전 플랫폼을 제공하려는 것을 최종 목표에 두고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통합 안전 플랫폼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기술과 관련한 자세한 문의는 

sales@geoplan.kr 로 주세요.